보스턴 컨설팅 그룹이 최고의 기후투자는 대체육 투자라는 내용의 보고서를 발표했다./ BCG
보스턴 컨설팅 그룹이 최고의 기후투자는 대체육 투자라는 내용의 보고서를 발표했다./ BCG

글로벌 컨설팅 기업인 보스턴 컨설팅 그룹(Boston Consulting Group, BCG)이 육류를 대체할 대체 단백질에 대한 투자가 다른 녹색 투자보다 기후 난방 배출을 훨씬 더 많이 줄일 것으로 전망된다는 내용의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는 육류 및 유제품 대체 생산에 대한 투자는 1달러당 녹색 시멘트 기술에 대한 투자보다 3배, 친환경 건물과 무공해 자동차보다 11배 더 많다고 전했다. 

 

BCG 보고서, 대체 단백질이 잠재적으로 큰 기후 솔루션이라고 주장

지난 8일(현지시각) BCG 는 세계 금융시장협회(Global Financial Markets Association)와 함께 개발한 방법론을 사용해 다양한 부문에 대한 투자로 인한 탄소 배출량 감축 추정치를 분석해 새로운 보고서를 내놓았다. 2021년 첫번째 보고서를 발표한 이후 1년 4개월 만이다. 임팩트 투자자 블루 호라이즌(Blue Horizon)도 보고서 작성에 참여했다. 

보고서의 저자들은 "대체 단백질 즉, 대체육은 2035년까지 전체 단백질 소비의 11%를 차지할 것이며 이후 기술, 투자자 및 규제 기관의 도움을 받아 세계 시장의 22%를 차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대체육을 구입한 소비자들은 대체로 만족하는 것으로 설문조사 결과 나타났다./ BCG
대체육을 구입한 소비자들은 대체로 만족하는 것으로 설문조사 결과 나타났다./ BCG

 

대체 단백질에 대체로 만족을 보인 소비자들

보고서에는 영국, 미국, 중국, 프랑스, ​​독일, 스페인, 아랍에미리트의 3700명 이상의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도 포함됐다. 응답자의 4분의 3은 대체 단백질을 섭취하는 주요 동기로 '건강을 위해서'라고 대답했으며 소비자의 30%는 '대체 단백질 식품이 기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경우 식단을 대체 단백질로 완전히 전환할 것'이라고 밝혔다. 약 90%의 사람들은 '시도한 대체 단백질 제품 중 일부는 마음에 든다'고 말했다. 중국과 독일의 소비자는 기존 제품과 동등한 가격을 기꺼이 지불하지만 맛, 질감, 영양 면에서 대체 단백질에 프리미엄을 지불한 의사는 없는 것으로 분석됐다.

BCG의 매니저인 벤 모라크(Ben Morach)는 “전 세계 인구 3명 중 1명이 식량 불안정 위기에 놓여있다. 동물성 단백질에서 벗어나면 더 짧고 탄력적이며 잠재적으로 더 많은 지역 공급망으로 이어질 수 있을 것”이라 전했다. 이어 “대체 단백질의 채택은 공급망 중단의 위험을 제거하고 기후 변화에 대처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으며 소비자는 이 전환을 추진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라고 전했다. 

대체육에 대한 투자가 가속화되면 탈탄소화 효과도 높아질 것으로 전망됐다./BCG
대체육에 대한 투자가 가속화되면 탈탄소화 효과도 높아질 것으로 전망됐다./BCG

 

가속화 중인 대체 단백질 투자 현황

육류가 내뿜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개발된 대체 단백질 시장은 그동안 큰 성장세를 보여왔다. 2019년 10억달러(약 1조3000억원)에 서 2021년 50억 달러(약 6조5100억원)으로 연간 124% 급증했다는 BCG의 조사 결과가 이를 증명한다.

대체 단백질에 대한 투자는 점점 더 글로벌화되고 있다. 동물 세포 기반 투자에 중점을 두는 경향이 있는 중동 투자자들은 지난해 대체 단백질에 대한 투자를 늘렸다. 전 세계 투자의 11%를 차지한 것으로 알려졌다. 식물 기반(plant-based) 식품 거래에 힘입은 아시아태평양 지역 투자는 92% 증가했다.

블루 호라이즌의 CEO, 비욘 비테(Bjoern Witte)는 “2035년까지 대체 단백질이 시장 침투율 11%에 도달하면 항공 부문의 95%를 탈탄소화하는 것보다 더 많은 탄소 배출량을 절약할 수 있게 된다. 긍정적인 영향이 매우 크며 주변의 영향도 그 어느 때보다 강력하다. 지금이 투자할 때”라고 전했다.

식물성 단백질에 대한 투자는 투자 자본당 배출량 절감 효과가 가장 높고, 시멘트, 철, 철강, 화학 물질 또는 운송에 대한 투자보다 최소 2배 효과적인 것으로 분석 결과 나타났다. 

 

전문가들, 급성장 중인만큼 합리적이고 효과적인 규제도 필요해

관련 전문가들은 “대체 단백질 시장의 성장이 계속 이어지기 위해서는 합리적이고 효과적인 규제가 필수적”이라고 의견을 전했다. 발효 기반 및 동물 세포 기반 제품에 대한 규제 승인 관련 노력도 전 세계적으로 가속화되고 있다.

지난 2015년에 이스라엘은 식품 안전을 규제하는 새로운 프레임워크를 대체 단백질에 적용할 것이라고 발표했고, 중국은 지난 1월에 발표된 최신 5개년 계획에 "전통적인 작물, 가축 및 가금류를 넘어 더 풍부한 생물 자원으로 확장"이라며 대체 단백질의 필요성을 인정하면서 동물 세포에 기반을 둔 고기와 대체 단백질을 식량 안보 전략에 포함시켰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임팩트온(Impact O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