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효율성이 좋은 태양광 패널은 어느 회사?

2023-10-04     홍명표 editor
 맥시온 솔라 테크놀로지는 자사 제품에 대해서 40년까지 보증한다./홈페이지

현재 전 세계에서 태양광 패널을 가장 많이 생산하는 나라는 중국이다. 태양광 패널이 상용화된 지 60년이 된 지금, 가장 효율성 좋은 태양광 패널도 중국산일까? 

카나리 미디어는 26일(현지시각) 태양광 성능 부문에서 세계 기록을 보유하고 있으며 2025년까지 미국에서 가장 큰 태양광 패널 공장 중 하나를 건설할 기업을 소개했다.

업계 최고의 효율성을 갖춘 맥시온 솔라 테크놀로지스(Maxeon Solar Technologies)다. 맥시온은 가장 효율성 좋은 태양광 패널 기술을 보유하고 있을 뿐 아니라 지속가능성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는 제조업체다. 

맥시온은 2020년에 분사한 미국의 태양광 기업인 선파워(SunPower)의 기술을 갖고 있다. 현재 맥시온 제품을 선파워가 판매하기도 한다. 1985년 미국 실리콘 밸리에서 창업한 선파워는 기록적인 태양전지 성능으로 두각을 나타냈다. 이 기술은 맥시온이 오늘날 유지하고 있는 기술적 우위의 원천이다. 다만 선파워는 한때 미국에서 태양전지와 패널을 생산했지만, 경쟁사의 중국산 제품으로 인한 비용 압박으로 인해 해외로 생산을 이전했다.

모기업인 맥시온은 미국에서 패널을 생산한 적이 없고, 멕시코, 말레이시아, 필리핀에서 제품을 생산했다.

현재 맥시온은 미국 에너지부(DOE)의 대출 프로그램 사무국으로부터 대출을 기다리고 있다.

맥시온은 인플레이션 감축법에 포함된 산업 정책 인센티브를 받아서 기록적인 규모의 실리콘 태양전지 및 모듈 공장을 세우려고 한다. 공장 부지로 뉴멕시코주 앨버커키(Albuquerque)를 선택했다. 준비 중인 공장은 연간 3기가와트(GW) 상당의 태양광 패널을 생산할 예정이다. 

맥시온은 미국 제조 작업을 연간 4.5기가와트 용량으로 확장하려고 계획 중이다. 전체 미국 태양광 산업은 2022년에 총 5기가와트의 태양광 패널을 생산했다. 

 

전 세계에 1000개 이상의 특허 보유

맥시온의 최고 기술 책임자인 맷 도슨(Matt Dawson)에 의하면, 맥시온은 두 가지 핵심 태양전지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즉, ▲싱글드 셀(shingled-cell)과 ▲IBC(Interdigitated-back-contact) 기술이다.

이 회사의 싱글드 셀 기술은 옥상 지붕 널처럼 타일로 쌓은 구조의 실리콘 태양 전지를 사용한다. 이 기술로 태양전지의 밀도가 증가해서 성능이 더 높다. 

또한 싱글드 셀 기술은 2019년에 중국에서도 자회사인 선파워가 특허를 획득, 전 세계 1000개 이상의 특허 목록에 새로운 중국 발명 특허를 추가하게 됐다. 

맥시온의 또 다른 기술은 유틸리티 규모 구축보다 비용에 덜 민감한 주거용 옥상 및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초고효율 패널을 생산하는 데 사용된다. 이 기술은 IBC(Interdigitated-back-contact)라는 이름으로 맥시온의 자회사인 선파워가 개발한 기술이며, 지난 20년 동안 세계 최고의 패널을 만든다는 주장의 근거가 됐다. 맷 도슨은 “패널 효율이 25%, 어쩌면 26%일 수도 있다. 나는 IBC기술이 그 정도 수준에 도달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맷 도슨은 차세대 태양광 패널 물질로 주목을 받는 페로브스카이트에 대해서 비관적이다. 도슨은 페로브스카이트같은 새로운 태양광 소재가 대량 생산에 사용될 수 있다는 보장이 없다고 본다. 또한, 새로운 기술이 이미 발전한 기존 기술보다 근본적으로 낮은 수준의 전력 비용을 달성할 수 있을지 회의적이다.  

맷 도슨은 "무언가를 상용화하고 고객이 현재 기대하는 40년 보증에 맞춰 내구성을 갖추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이해하고 있다"고 밝혔다. 맥시온은 자사 태양광 패널에 대해 고객에게 40년 품질 보증을 해주고 있다. 

최근 맥시온은 IBC기술의 최신 세대 파일럿 라인 덕분에 태양광 패널 분야에서 세계 효율성 기록을 다시 세웠다. 풀 사이즈 모듈에서 효율 24.7%를 기록했기 때문이다.

맥시온은 내년에 이 패널을 시장에 출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해당 모듈은 생산 용량이 500메가와트(MW)로 필리핀에서 제조할 예정이다.

맥시온의 효율성 수치를 경쟁사와 비교해 보면, 롱기(Longi), 징코(Jinko)와 같은 중국 벤더의 효율성은 20~21%, 캐나디언 솔라(Canadian Solar)는 최고 성능의 모듈이 22.8%로 맥시온보다 낮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