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이 CSRㆍ ESG를 실천할 수 있는 방법
중소기업에게 낯선 CSRㆍ ESG 공시 기업의 현황에 맞는 국제 기준 맞춤화 적용, 내부 관리 팀과의 소통, 글로벌 법적 규제/기준에 대응한 계획 등이 필요
이 글은 국제재무분석사(CFA) 쿠니 첸의 기고문을 번역한 것이다. 그는 국제재무분석사 겸 ESG 컨설턴트이며, 미국 환경단체 네이처 컨저번시(The Nature Conservancy)에서 기후 변화 임팩트 투자 책임자를 역임했다.
S&P 500에 속한 기업의 약 90%가 CSR 혹은 ESG 보고서를 매년 발간한다. 대기업들에게 지속가능보고서 발간은 일반 사업 관행 중 하나가 되었지만 상대적으로 자원이 적은 중소·중견기업은 약 30%만이 CSRㆍESG 보고서를 제공한다.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기업들은 취약한 공급망, 열악한 인적 자본, 단기 자금 관리 등 지속가능하지 못한 방식으로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이 위기로 인해 일부 기업들은 ESG 우선순위를 뒤로 미루겠지만, 대부분 기업들은 코로나 바이러스 위기를 지속가능성의 중요성과 시급성, 효과적인 공시에 대한 필요성으로 보고 있다.
지난해 말 필자는 매출 12억 달러(1조4400억원), 시가총액 5억 달러(6000억원), 약 1000개 이상의 의류매장을 보유한 한 소매기업을 컨설팅한 적이 있다. 그 회사는 75년 기업 역사상 처음으로 지속가능성 보고를 시작하여 포괄적인 범위의 ESG 컨설팅을 한 것이었다. 이 회사는 예전에 ESG 평가 회사와 계약하여 ESG 메트릭스 추적을 시작했지만 매우 벅찬 과정이었다. 무엇보다 투자자들에게 어떤 ESG 지표가 의미 있는지는 확신할 수 없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자는 지속가능성 회계기준위원회(SASB) 및 기후변화 관련 재무정보공개 전담협의체(TCFD) 조정 보고를 기반으로 한 3페이지 분량으로 ESG를 서술했다. 이는 추후 회사의 2020년 주총 안건(Proxy Statement)의 한 섹션으로 포함되었다.
SASB 보고와 지속가능성 공시를 고려하는 중소기업들이 적용할 수 있는 핵심 과정을 공유한다.
내부 관리 팀과 소통하라
재무, 운영, 마케팅, 조달, 물류, 법률, 세무, 인사 부문의 고위 경영진 팀원들과 소통하라. 다른 팀에 대한 간섭이 아니라 회사의 지속가능성 이니셔티브를 논의하고 이용 가능한 데이터 출처를 파악해야 한다. 고위 임원들이 각자의 사업 영역에서 재정적으로 중요한 지속가능성 이슈에 초점을 맞출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특히 경영진 간 대응력(responsiveness)을 조율할 수 있는 내부 포인트를 갖는 것이 가장 유용했다.
ESG 거버넌스 계획을 수립하라
과거에는 지속가능성 관련 책임은 운영진들의 권한이 아니었기 때문에, 전사적으로 진행되는 CSR 활동은 있었지만 그 활동들이 서로 연계되어 통합될 수 있는 전략은 없었다. 그래서 그 회사는 이 과정을 이끌어줄 외부 컨설턴트를 회사 내부에 참여시켰다. 그 결과 운영진들은 새로운 ESG 공시에 감명을 받았고 기업 위원회 중 하나로 ‘ESG 관리위원회’가 추가 되었다.
데이터 문제를 극복하라
회사는 지속가능성에 대한 내부 보고가 거의 없었기 때문에 적절한 데이터를 개발하는 것이 향후 과제이다. 처음에는 SASB 의류ㆍ액세서리 및 신발 표준에 초점을 맞췄다. 그러나 소매기업들은 공급망 없이 운동화와 스포츠 의류를 중심으로 판매하기 때문에, 여러 제품 라인 및 전문소매점을 위한 SASB 표준이 더 적합했다. 전문 소매 지표의 경우 에너지 관리, 데이터 보안, 인력 다양성 및 포용력, 지속 가능한 제품에 더 초점이 맞춰져 있다. 또한 회사의 범위 1(Scope 1)과 범위 2(Scope 2)의 탄소 배출량, 그리고 벤치마크 기업 및 업계 동종 업체들의 배출량을 추정할 수 있었다. 미래를 내다보며, 회사는 보다 강력한 지속가능성 데이터를 제공할 필요성을 인식했다.
법적 문제에 휘말리지 않도록 하라
이 회사는 ESG 측정기준을 잘못 게시하거나 잘못 해석한 경우 잠재적으로 받을 수 있는 법적 책임이나 증권 거래 위원회(SEC)로부터 받을 요구에 대해 우려했다. 이러한 이유로 기업은 구체적인 실적 목표 설정을 거부했다. 예를 들어,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해 예산이 책정된 내부 프로그램을 종합적으로 구축하지 않았고 탄소 배출 목표 설정을 꺼려했다.
전반적으로 ESG 보고 프로세스는 성공적이었으며 소기업들이 어떻게 CSR을 통해 이익을 얻을 수 있는지를 보여주었다. SASB 표준이 가장 합리적이기 때문에, 우리의 고객은 데이터 수집 과정에 압도당하지 않고 여러 측정 기준 간의 관련성을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 ESG에 대한 인식과 지속가능성 문제는 현재 회사의 고위 경영진과 이사회 사이에 널리 확산되었다. 마지막으로, 새로운 ESG 메트릭스는 타 기업의 ESG 성과를 벤치마킹하고 운영 개선을 추진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