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신간】액트 나우

2024-12-02     유인영 editor

액트 나우

저: 소일 / 출: 판미동 / 정가: 18000원

이 책은 유엔 총회에서 만장일치로 채택된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기반으로 우리가 해결해야 할 환경·사회·경제의 도전 과제를 쉽게 풀어낸다. 빈곤 타파, 생태계 보호와 같이 추상적으로 느껴지는 과제들은 작가의 일상에서 저탄소 밥상, 탄소 가계부, 소비 디톡스 등의 소소한 실천을 통해 구체화되고, 전 지구적 목표는 어느새 우리의 평범한 생활 속으로 깊숙이 스며든다.

본문마다 해당 내용과 관련된 지속가능발전목표 아이콘을 배치해 우리 삶과의 연결고리를 시각적으로 드러냈다. 세계 공통의 17개 목표와 일상의 실천을 연결하는 이 책의 시도는 “인류와 지구의 미래는 우리의 손에 달렸다”는 유엔의 선언이 현실과 유리되어 있지 않음을 증명한다. 기후위기가 삶 전반을 위협하는 이 시대에, 이 책은 막연한 두려움을 넘어 우리에게 남은 시간과 가능성을 발견하며, 지속가능한 미래로 나아가는 한 사람 한 사람의 여정을 안내하고 독려하는 길잡이가 되어 준다.

목표들의 유기성을 반영하여, 본문의 구성은 스톡홀름 회복력 센터의 ‘3단 웨딩 케이크 모델’의 구조를 따른다. 가장 기초가 되는 ‘환경’(PART 1)에서는 저탄소 밥상, 탄소 가계부, 동네 생물 다양성 모니터링 등 생태적 기반을 지키기 위한 실천 방안을 소개한다. 그 위에 쌓이는 ‘사회’(PART 2)에서는 생태교통, 공정 여행, 보행 친화 도시 등의 포용적인 대안을, 가장 위층의 ‘경제’(PART 3)에서는 사회연대경제, 소비 디톡스, 햇빛 연금 등 모두의 번영을 위한 진정한 경제의 가능성을 탐구한다. 

저자 소개(소일)

지속가능발전협의회에서 일했고, 성공회대 사회적경제대학원에서 공동체·도시재생 전공으로 비정부기구학 석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는 서울시립대 도시행정학과 박사 과정 이수와 더불어 한국지속가능발전센터 연구위원, 연세대 기후적응 리빙랩 연구사업단 연구원으로 참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