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 ESG정책 브리핑】산업부, 탄소중립산단 대표모델 공모… 국비 500억원 투입

2025-07-28     홍명표 editor

◆ 데일리 ESG 정책_25.7.28.

1. 산업부, 탄소중립산단 대표모델 공모… 국비 500억원 투입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는 '탄소중립산단 대표 모델 구축 사업' 수행 기관 공모를 오는 9월 4일까지 진행한다고 27일 밝혔다.

'탄소중립산단 대표 모델 구축 사업'은 에너지 다소비 산업단지를 대상으로 신재생에너지 설비 확대 및 입주 기업의 에너지 소비 고효율화를 지원해서, 산단의 탄소 배출을 저감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프로젝트다.

산업부는 이번 공모를 통해, 에너지 다소비 산단 한 곳을 골라 2029년까지 국비 500억원을 지원한다. 여기에 국비 지원에 민간 투자까지 합치면 총 1300억원의 투자가 이뤄지게 된다고 설명했다.

 

2. 대한상의, 중소기업 대상 ‘맞춤형 재생에너지 컨설팅’ 무료 지원

대한상공회의소는 중소·중견기업의 탄소감축과 에너지 전환을 지원하기 위해, '맞춤형 재생에너지 활용 컨설팅'을 무료로 제공한다고 27일 밝혔다.

1단계 '현장진단' 컨설팅은 전문 컨설팅기관이 기업을 직접 방문해 전력사용 패턴과 설비를 분석하고, 재생에너지 설치 잠재력과 조달 방법별 경제성을 분석해 효과적인 재생에너지 조달방안을 제시한다.

2단계 '이행전략' 컨설팅은 현장진단 컨설팅 참여기업 중에서 재생에너지 사용이 시급하거나 지원 필요성이 큰 기업을 선별해서, 기업의 수요에 따른 재생에너지활용 실행로드맵을 제공할 예정이다.

신청은 오는 8월22일까지 대한상의 홈페이지와 기업재생에너지지원센터에서 접수를 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