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브스 선정 올해 최고의 컨설팅 회사는 어디?

2022-08-13     홍명표 editor
포브스의 2022년도 최고 컨설팅 회사 선정 표지

글로벌 미디어인 포브스(Forbes)가 2022년도 세계 최고 경영 컨설팅기업 중 하나로 어카운터빌리티(Accountability)를 선정했다고 10일(현지시각) 발표했다. 

수많은 경영 컨설팅기업을 제치고 ESG 및 지속가능성 전문 컨설팅 기업이 최고로 뽑힌 것이다. 어카운터빌리티는 지속가능경영보고서 검증을 위한 표준개발을 목적으로 설립된 비영리기관이자, 글로벌 컨설팅 및 표준 기업이다. 투자와 금융에서뿐 아니라, 지속가능성 이슈가 글로벌 경영 컨설팅 서비스에서도 중요해지고 있음을 보여주는 단적인 사건이다. 

어카운트빌리티는 지속가능경영보고서 검증의 국제표준인 AA1000 시리즈를 만드는 조직으로, 이 표준은 국제회계사연맹(IFAC)에서 발행하는 ‘ISAE3000’과 함께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쓰인다. AA1000시리즈의 경우 지금까지 국내에서 발행된 지속가능보고서 가운데 검증을 실시한 보고서 중 77%가 넘는 보고서가 사후 검증표준으로 사용할 만큼, 국내에서도 폭넓게 사용돼 왔다. 

표준 개발뿐 아니라 ESG 및 지속가능성 컨설팅도 제공하는데, 두바이, 런던, 뉴욕 및 리야드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북미, 유럽, 중동, 아시아, 아프리카 전역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어카운터빌러티의 CEO인 수닐 마이저(Sunil A. Misser)는 "어카운터빌러티는 변호사 플랫폼이나 활동가 포럼이 아니다"라며 "사업성과를 향상시키는 방법에 관해 CEO와 이사회에 객관적인 컨설팅을 하는 전문가, ESG 자문회사"라고 밝히며, 수상에 대한 감사를 표했다. 

한편, 이번 조사를 위해 포브스는 세계 최대 규모의 데이터베이스 회사 중 하나인 스타티스타(Statista)와 공동으로 경영 컨설팅 분야의 세계 톱 리스트를 여러 개 만들었다. 조사를 2개로 나눠 하나는 다른 경영 컨설턴트를 대상으로 하고, 또 다른 하나는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조사했다. 

클라이언트는 글로벌하게 1000개의 조직의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했다. 6개의 컨설턴트 시장에서 3만1500명 이상의 임원이 이 설문조사에 참여했다. 

설문조사에 응답이 이루어지면 포브스는 다층적인 접근방식(multi-tiered approach)을 사용하여 설문조사 결과를 분석하고, 선정 대상 컨설팅 기업이 글로벌 기업이며 최소한 3개 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는지 검증했다. 그런 다음 표준화와 27개 섹터와 기능영역에서 세계적으로 가장 추천을 많이 받은 경영컨설팅 회사를 찾아냈다. 

상위 6개 목록은 모두 유사한 방법론을 기반으로 하며 컨설팅 회사의 컨설턴트 및 고객으로부터의 다양한 사항을 고려했다. 이 순위는 항공우주, 방위, 금융기관 등 13개 부문과 전략, 지속가능성, 디지털 전환 등 14개 기능 분야로 구분된다. 가장 많은 추천을 받은 230개 기업은 평점을 받은 별의 등급에 따라 순위가 매겨졌다. 즉, "매우 자주 추천", "자주 추천", "자주 추천"은 별 4개, 단순 "추천"은 별 3개를 주었다.

이번 시상 프로그램은 뛰어난 성과, 특히 고객 만족과 국제적인 인지도가 높은 기업을 수상 대상자로 선정했다. 선정자는 가치 창출, 국제 및 현지 시장에 대한 심층적인 지식 및 여러 산업 분야의 경험도 고려했다. 

어카운터빌러티 컨설팅 회사의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