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자회사, 깨끗한 물 공급 위한 프로젝트 ‘물 포지티브’ 발표
아마존웹서비스, 2030년까지 사용하는 물보다 더 많은 물을 지역사회에 반환할 것
세계 최고의 클라우드 제공업체인 아마존웹서비스(이하 AWS)가 미국을 비롯한, 인도, 영국에서 깨끗한 물을 공급하기 위한 프로젝트를 발표했다고 블룸버그를 비롯한 복수의 외신이 28일(현지시각) 전했다.
AWS는 세계적인 IT회사인 아마존의 자회사다. AWS가 발표한 프로젝트인 ‘물 포지티브(water positive)’는 2030년까지 AWS가 사용하는 물보다 더 많은 물을 지역사회에 반환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회사는 킬로와트시(kWh)당 0.25리터(L)의 물이라는 2021년 글로벌 물 사용 효율성(WUE) 지표를 발표하여, 클라우드 제공업체 중 물 효율성에서 AWS의 리더십을 입증한 바 있다. AWS는 WUE 지표, 새로운 물 재사용과 재활용 노력, 시설에서 물 소비를 줄이기 위한 새로운 활동, 신규 및 기존 보충 프로젝트에 대해 매년 보고할 계획이다.
AWS의 CEO인 아담 셀립스키(Adam Selipsky)는 “물 부족은 전 세계의 주요 문제이다. 오늘의 ‘물 포지티브’ 발표를 통해 우리는 이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셀립스키 CEO는 “몇 년 안에 세계 인구의 절반이 물 부족 지역에 살 것으로 예상된다. 모든 사람이 물에 접근할 수 있게 하려면, 우리 모두는 이 귀중한 자원을 보존하고 재사용하는 데 도움이 되는 새로운 방법을 혁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덧붙여 “우리는 클라우드 운영에서 물 관리를 선도하고, 우리가 운영하는 지역사회에서 사용하는 것보다 더 많은 물을 반환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우리는 이것이 환경과 고객을 위해 옳은 일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고 말했다.
AWS, 2030년까지 목표 달성 위해 4가지 주요 전략 추진
AWS는 2030년까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물 효율성 개선 ▲지속 가능한 수원 사용 ▲지역사회 재사용을 위한 물 반환 ▲물 보충 프로젝트 지원이라는 4가지 주요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첫 번째, AWS는 물 효율성을 개선하기 위해 사물 인터넷(IoT) 기술과 같은 고급 클라우드 서비스를 사용한다. 이를 통해, 실시간 물 사용을 분석하고, 누수를 식별하고, 수리함으로써 업계 최고의 물 효율성을 달성한다.
AWS는 연중 대부분의 시설에서 냉각수를 사용하지 않고 외부 공기를 사용해서 냉각에 사용한다. 예를 들어, 아일랜드와 스웨덴에서 AWS는 1년의 95%의 기간 동안 데이터센터를 냉각하는 데 물을 사용하지 않는다. 또한, AWS는 물을 여러 번 재사용할 수 있는 처리 시스템에 투자하여 냉각에 사용되는 물을 최소화한다.
두 번째, AWS는 가능하면 재활용수 및 빗물 수확과 같은 지속 가능한 수원을 사용한다. 관개 및 산업 용도와 같은 제한된 응용 분야에 적합한 재활용수를 사용하면 지역사회를 위한 귀중한 식수를 보존할 수 있다. AWS는 이미 전 세계 20개 데이터센터에서 냉각을 위해 재활용수를 사용하고 있다. ‘물 포지티브’가 되기 위해 노력하면서 더 많은 시설에서 재활용수 사용을 확대할 계획이다.
세 번째, 데이터센터에서 사용한 물은 여전히 다른 용도로 쓸 수 있을 정도로 안전하다. 이에 AWS는 이를 지역사회에 반환할 더 많은 방법을 찾고 있다. 미국 오레곤에서 AWS는 옥수수, 콩, 밀과 같은 작물에 물을 공급하는 데 사용하기 위해, 데이터센터에서 지역 농부들에게 냉각수의 최대 96%를 무료로 제공한다.
네 번째, AWS는 ‘물 포지티브’에 대한 약속을 이행하기 위해, AWS가 운영되는 지역사회의 물 보충 프로젝트에 투자하고 있다. 물 보충 프로젝트는 유역을 복원하고 물 부족 지역사회에 깨끗한 물, 위생 및 위생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물 접근성, 가용성 등을 제공하는 것이다. 지금까지 브라질, 인도, 인도네시아 및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보충 프로젝트를 완료하여, 해당 지역의 사람들에게 매년 16억L의 담수를 제공했다.
AWS는 인도의 마하라슈트라와 하이데라바드, 인도네시아의 서부 자바와 같은 지역에서 25만명의 사람들에게 안전한 물과 위생 시설을 제공하기 위해, 글로벌 깨끗한 물 비영리 단체인 워터(Water.org)와 협력하고 있다. 물 포지티브 프로그램이 완료되면 AWS는 매년 8억2300만L 이상의 물을 지역사회에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아마존은 ‘워터’와 협력해 물 및 기후 기금 9월에 출범
AWS의 모기업인 아마존은 지난 9월, 워터와 물 및 기후 기금(Water.org Water & Climate Fund) 출범을 지원하기 위한 파트너십을 발표했다.
이 파트너십은 아시아, 아프리카, 라틴아메리카에 걸쳐 1억명에게 아마존의 1000만달러(약 133억원)를 기부하는 것 외에, 2025년까지 1억명의 사람들에게 직접 물을 제공하여 물 부족에 직면한 지역에 연간 30억L의 물을 제공할 계획이다. 이미 아마존과 워터팀은 2020년부터 함께 협력하여 인도와 인도네시아 지역사회의 25만명에게 깨끗한 물과 위생 시설을 제공했다.
향후 2년까지 아마존의 기부금은 물과 기후 분야에서 가장 큰 민간 투자 포트폴리오 중 하나다. 물 및 기후 기금은 물 재사용 인프라, 폐수 처리장 및 물 손실 감소를 포함하여 기후 탄력적인 물과 위생 프로젝트를 지원할 예정이다.
워터 및 워터이쿼티(WaterEquity)의 공동 설립자이자 유명 영화배우인 맷 데이먼(Matt Damon)은 “물 행동은 기후 행동이다. 우리는 기후 논의와 가장 중요한 자선 활동을 통해, 가장 취약한 계층의 물과 위생 요구를 전면과 중심에 두어 전 세계 물 안보에 집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아마존의 전 세계 지속가능성 담당 부사장인 카라 허스트(Kara Hurst)는 “기후 위기는 기다릴 수 없으며, 안전한 물과 위생 등 시급한 문제는 오늘날 조치가 필요하다”며, “우리는 지난 몇 년 동안 워터와 함께 수십만 명의 사람들에게 다가가는 놀라운 작업을 수행했다. 2025년까지 100만명의 사람들이 안전한 물에 접근할 수 있게 직접 지원할 수 있도록 파트너십을 확장하게 된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맷 데이먼과 함께 워터 및 워터이쿼티의 공동설립자이면서 CEO인 케리 화이트(Gary White)는 “우리 솔루션은 입증되었으며 강력하다. 우리는 영향력을 가속화하고 있으며, 이 파트너십은 민간 부문이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치기 위해 줄 수 있는 힘을 보여준다. 이를 통해, 워터가 원하는 영향을 미치고, 다른 사람들이 우리와 함께하도록 영감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아마존은 깨끗한 물과 위생 시설에 대한 글로벌 투자 외에도 2040년까지 자체 운영을 탈탄소화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아마존은 세계 최대의 재생에너지 기업 구매자다.
아마존 웹 서비스 정보: 아마존 웹 서비스(Amazon Web Services)는 15년 이상 동안 세계에서 가장 포괄적이고 광범위하게 채택된 클라우드 제품이었다. AWS는 거의 모든 클라우드 워크로드를 지원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확장해 왔으며, 이제 컴퓨팅, 스토리지, 데이터베이스, 네트워킹, 분석, 기계 학습 및 인공지능(AI), IoT을 위한 200개 이상의 완전한 기능을 갖춘 서비스를 보유하고 있다.
워터(Water.org): 워터는 안전한 물과 위생 시설을 이용하여 전 세계 4800만명 이상의 삶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킨 국제 비영리 단체다. 게리 화이트와 영화배우 맷 데이먼이 설립한 워터는 물 위기에 대한 시장 중심의 금융 솔루션을 개척한다. 30년 이상 여성의 희망, 어린이의 건강, 가족의 미래를 제공해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