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코프3의 탄소 배출, 어떻게 줄일까

2023-01-05     유미지 editor
스코프 3 탄소 감축을 위해 기업이 해야할 노력에 대해 PwC가 의견을 내놓았다/ 픽사베이

스코프 3 배출량은 추적하고 계산하기 가장 어려운 영역 중 하나다. 기업의 직접적인 통제 밖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이를 비즈니스와 연결해 생각해야 하는가 하는 논란이 일기도 한다.

스코프 3 배출량에 대한 공시는 아직 미국 내 의무사항이 아니다. 지난해 10월, 국제지속가능성기준위원회(ISSB)는 스코프 3 배출량 공개를 새로운 기후 보고 표준에 포함할 것이라고 했지만 최소 1년의 임시 면제에 동의한 상태다.

그러나 전 세계적으로 3000개 이상의 조직이 포함된 과학기반 감축목표 이니셔티브(Science-Based Targets Initiative, SBTi)의 넷제로 표준의 요구사항이 되었고 앞으로 ISSB 표준이 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기업들이 스코프 3 에 대한 특정 목표를 설정하고 관련 전략을 개발하는 것은 필요해 보인다.

스코프 3는 15개의 범주에 걸쳐 형성되어 있다. 업스트림에는 원자재 및 구성 요소를 소싱, 생산 및 운송하는 과정에서 생성되는 배출이 포함된다. 그밖에 직원의 출퇴근뿐만 아니라 생성된 폐기물 및 임대 자산으로 인한 탄소 배출이 포함된다. 다운스트림에는 투자 및 프랜차이즈와 같은 활동에서 발생하는 배출량이 포함된다. 

글로벌 컨설팅 기업 PwC가 정의한 스코프 3의 15개 범주의 모습. /PwC

 

스코프 3의 배출량과 비즈니스에 대해 꼭 알아야 할 것

글로벌 컨설팅 기업 PwC US의 휴스턴 지점장이자 글로벌 에너지 컨설턴트인 리드 모리슨(Reid Morison)과 PwC US의 디렉터 애비게일 패리스(Abigail Paris)는 환경 미디어 그린비즈를 통해 기업이 스코프 3 배출량에 대해서 알아두어야 할 점에 대해 전했다.

리드 모리슨은 "스코프 3의 경우 공급업체와 고객의 역할 모두를 생각해야 한다"고 말했다. 두 그룹 모두 궁극적으로 제품의 탄소 발자국을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므로 이를 위해서 시행하면 좋을 네 가지 전략을 제안했다.

먼저 공급업체와 입찰 제안서 등 처음 계약을 할 때 탈탄소화를 포함하도록 하는 방법이다. 조달 프로세스에 탄소 절감을 포함하기 위한 것으로 규정을 준수하지 않는 공급업체에 대해서는 계약 종료를 포함해 불리한 조치를 넣는 것도 생각해볼 수 있다고 전했다.

또 기업이 탄소 감소 노력을 통해 얻은 학습 및 선행 사례를 공급업체를 교육하고 숙련도를 높이는 것도 방법이다. 탄소 감축과 관련된 주요 분야의 공급업체를 교육하고 스킬을 향상하거나 피어그룹을 벤치마킹해 목표를 설정할 수도 있다. 

탈탄소화를 달성하기 위해 금전적 보상을 주는 것도 생각해볼 수 있다. 공급업체가 배출량 목표를 달성했을 때 재정적으로 보상하거나 저탄소 제품을 사용해 프리미엄 가격을 지불하고, 탄소 감축 목표 및 공개에 따라 우선 지급 조건을 제공하는 것도 고려할 수 있다.

탈탄소화에 대한 속도를 높이기 위해서 탄소 가격을 책정하고, 공급업체가 넷제로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 경우 수수료를 줄이거나 구매 제품에 대한 할인을 제하는 재정적인 방법도 생각해볼 수 있다고 전했다. 궁극적으로는 계약을 종료하는 방법이 있다고도 덧붙였다. 

 

기업이 수립해야 할 스코프 3 에 대한 전략 5가지

PwC는 기업이 스코프 3 전략 수립을 시작할 때 취해야 할 단계를 5가지로 나누어 설명했다.

먼저 최고 경영진과 이사회가 참여한 가운데 모든 사람이 스코프 3와 비즈니스 영역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고 말했다. 일부 기업은 비즈니스를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여러 기능별 운영 위원회를 만들었다고 전했다. 

둘째, 탄소 배출량이 높은 핫스폿(hotspot)을 식별하고 이에 따른 탈탄소화 프로그램을 만들고 진행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셋째, 기후 변화 및 기타 사항이 비즈니스에 어떤 위험을 초래할 수 있는지 평가하는 과정이 필요하며, 취약점을 신속하게 해결하는 방법의 우선 순위를 지정해 대비해야 한다고 전했다.

넷째, 제조를 하는 기업이라면 저탄소 제품을 만들어 볼 수도 있다고 조언했다. 제품 설계, 소싱 및 생산을 통해 탈탄소화로 이어지는 가치 사슬을 형성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공급업체와 협력해 스코프 3 배출량을 측정하고 관리하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배출량을 안정적으로 측정하기 위해 구체적인 산출 매트릭을 설정하고 탈탄소화에 대한 잠재적인 투자자본수익률을 결정하도록 돕는 방법 또한 제안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