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 옥토퍼스 에너지와 협력해 무료 전기차 충전 제공
전기차 수요 둔화에 대응하기 위해 르노 영국지사(Renault UK)가 1년간 무료 충전 혜택을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발표했다. 프랑스 국영기업 르노는 영국의 전기 공급업체 옥토퍼스 에너지(Octopus Energy)와 손잡고, 2024년 12월 16일 이전에 스카닉 E-테크 100% 전기차나 메간 E-테크 100% 전기차를 구매하는 고객에게 1년간 무료 충전 혜택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 파트너십으로 고객은 옥토퍼스 에너지의 ‘인텔리전트 옥토퍼스 고(Intelligent Octopus Go)’ 요금제를 통해 가정에서 충전 시 연간 수백 파운드를 절약할 수 있다. 인텔리전트 옥토퍼스 고 요금제는 일반 가정 전기 요금에 비해 큰 비용 절감 효과를 제공하며, 100% 재생 가능한 에너지를 사용하여 비용 절감과 동시에 탄소 발자국을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해당 요금제에 가입한 고객은 1년 동안 최대 1만 마일(약 1만6093km)까지 수요가 적은 시간대에 충전하는 비용을 크레딧으로 돌려받을 수 있다. 크레딧은 차량의 효율성과 국제 표준인 WLTP(Worldwide Harmonized Light Vehicle Test Procedure) 수치를 기준으로 계산된다. WLTP는 기존의 NEDC(New European Driving Cycle)를 대체한 것으로, 자동차의 연료 소비, 탄소 배출량, 주행 거리를 더욱 현실적인 주행 조건에서 측정하도록 설계된 시험 절차다.
스마트 충전 통한 최대 1만 마일까지 무료 충전 서비스
무료 충전 혜택은 자격을 갖춘 고객에게 제공되며, 일반적인 차량 효율성을 기준으로 1년 동안 전력 수요가 적은 시간대에 해당하는 충전 요금을 크레딧으로 지급한다. 이 크레딧은 고객이 스마트폰에 설치한 앱(Mobilize Smart Charge 앱)을 통해 사용할 수 있으며, 앱은 전기료가 가장 저렴한 시간에 차량 충전을 예약해 비용을 절감하도록 돕는다.
이 앱은 고객의 그리드 용량, 재생 에너지 가용성, 전기료, 충전 수준, 출발 시간 등의 선호도를 반영하여 최적의 충전 시간을 결정한다. 이를 통해 비용을 줄이는 동시에 더욱 친환경적인 에너지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무료 충전을 이용하려면 ‘인텔리전트 옥토퍼스 고’ 요금제에 가입해야 하며, 수요가 적은 시간대에 제공되는 요금은 1kWh당 7펜스(약 123원)로 저렴하다. 이 요금제를 이용하면 고객은 밤 11시 30분부터 오전 5시 30분까지 6시간 동안 전기 요금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르노 메간 E-테크 100% 전기차 소유자는 이 요금제를 통해 연간 전기료를 최대 70%까지 절약할 수 있다고 한다.
영국 전기 공급업체 옥토퍼스 에너지는 태양광과 풍력 등 재생 가능 에너지원으로 약 700만 가구와 6만개 기업에 전력을 공급하고 있으며, 2015년에 설립되었다. 옥토퍼스 에너지가 개발한 ‘크라켄(Kraken)’ 플랫폼은 고급 데이터 분석과 머신 러닝을 기반으로 수백만 대의 전기차와 다양한 기기에서 에너지 사용을 최적화하여 전력망 균형을 맞추고 비용을 낮추는 역할을 한다. 이 플랫폼의 높은 성능 덕분에 다른 나라에서도 점차 채택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