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레기통에 대한 데이터 분석을 통해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기술을 보유한 에네보의 홈페이지.
 쓰레기통에 대한 데이터 분석을 통해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기술을 보유한 에네보의 홈페이지.

어느 나라나 폐기물 처리가 문제다. 생활에 필요한 물품도 과거보다 많아진데다가 인구도 늘었기 때문이다. 특히 플라스틱 폐기물의 경우 국제적인 골칫거리로 떠오르고 있다.

핀란드의 에네보(ENEVO)는 2010년에 폐기물의 재정적, 환경적, 사회적 비용을 줄인다는 목적으로 무선과 통신기술자들이 모여 창업했다.

에네보는 폐기물을 수거 및 처리하는 업체가 아니라 원래 데이터의 힘을 활용하여 폐기물 수집 방법을 최적화한다. 즉, 이 회사는 고객에게 폐기물 데이터를 수집하고 폐기물 운영을 개선할 수 있는 최상의 솔루션을 제공한다.

에네보는 지난 12년간 많은 시행착오를 거쳐 R&D에 수년과 수백만 달러를 투자했으며, 현재는 미국 매사추세츠주 보스톤에 본사를 두고 전 세계에 국제적인 팀을 갖추고 있다.

이 회사는 폐기물 서비스 회사, 자산 운용사, 운송업체, 캠퍼스 환경, 도시 및 지자체에 최고의 클라우드 기반 소프트웨어 플랫폼과 센서 포트폴리오를 제공하여 폐기물 관리을 더 잘할 수 있도록 돕는다.

 

12년간 10억 개의 데이터를 축적, 기술과 노하우 겸비

방법은 폐기물 용기에서 자세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올바른 센서를 부착해서 폐기물 관련 작업을 최적화하고, 재활용률과 환경에 미치는 영향도 개선한다.

즉, 쓰레기통에 센서를 부착해 어느 쓰레기통에 쓰레기가 얼마큼 모였는지를 무선 통신으로 미리 파악해서 쓰레기통을 수거하는 수고를 덜 수 있다.

또한, 쓰레기통을 수거하는 트럭의 주행 코스를 미리 최적화하여 비용도 절약할 수 있다. 게다가 쓰레기통의 충전 수준을 거의 실시간으로 판독하고, 경보 시스템을 통해 도난, 화재 또는 기물 파손과 같은 예상치 못한 사건에 대해 몇 분 안에 대응할 수도 있다.

에네보는 현재까지 10억 개의 센서 측정값이 누적되어 데이터베이스로 보유하고 있다. 에네보는 자사의 데이터 기반 기법으로 쓰레기 수거통 수거가 평균 40% 감소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에네보의 센서를 사용하면 누적된 데이터로 계절별 쓰레기양의 변화 등을 미리 예측해서 작업을 효율적으로 조정할 수 있다.

게다가 ESG 보고를 위한 세부 데이터까지 수집이 가능해서 관리자의 수고까지 덜 수 있다. 이는 내장된 보고서를 사용하거나 REST API를 사용하여 세부 데이터를 기존 시스템에 통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에네보의 센서는 초음파 변환기, GPS, 가속도계, 자이로 및 온도 센서와 같은 다양한 센서 기술의 융합을 사용하여 항상 신뢰할 수 있고 일관된 데이터를 제공할 수 있다고 한다. 모든 센서는 완전히 자율적이며 무선으로 작동하므로 고객에게 쓰레기통 이외의 인프라가 필요하지 않다. 센서의 제조는 ISO9001 및 ISO14001 인증을 받았으며 모든 모델은 FCC, IC Canada 및 CE 승인까지 받았다.

생산 중인 센서는 모두 네 가지로 모두 고체와 액체 쓰레기에 사용할 수 있다.

 에네보가 생산 중인 센서는 모두 네 종이다./홈페이지
 에네보가 생산 중인 센서는 모두 네 종이다./홈페이지

범국가적 무선통신 기술로 사용 가능

에네보의 소프트웨어 플랫폼은 100% 클라우드 기반이며 아마존(Amazon Web Services)에서 운영하는 데이터 센터에서 실행된다.

또한, 모든 센서 네트워크 트래픽은 엔드투엔드 256비트 TLS(FIPS)로 암호화되며 AT&T의 전국적인 LTE Cat M1 IoT 셀룰러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도시에서 시골까지 커버할 수 있다.

국제적으로는 AT&T의 국제 네트워크 로밍 기능이나 현지 이동통신사를 이용한다. 센서의 관리는 에네보 허브(Enevo Hub)에서 한다. 모든 센서와 쓰레기통의 데이터는 사용하기 쉬운 웹 기반 인터페이스를 통해 액세스하고 관리된다.

에네보 허브의 기능은 ▲사이트 및 쓰레기통 관리 ▲서비스 관리 ▲데이터, 분석 및 보고 ▲알림 및 경고 ▲시스템 도구 및 REST API 등 다섯 가지다.

에네보는 쓰레기통을 운반하는 트럭의 운영까지 관리하는 소프트웨어도 개발했다.

스마트플랜스(SmartPlans)라는 솔루션은 고급 머신 러닝과 강력한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전체 쓰레기트럭에 대해 최적화된 수요 기반 물류 운영을 돕는다. 이 솔루션은 특허까지 받았는데, 쓰레기통의 충전 수준과 센서 데이터의 과거 변화에 대한 통합된 실시간 예측을 기반으로 한다.

구체적으로 스마트플랜스 솔루션은 ▲쓰레기통의 과충전을 방지하면서 수집할 최신 시간을 예측 ▲가능한 수집 계획 및 라우팅 옵션이 시간 단위로 자동 계산 및 평가 ▲몇 주에 걸친 운영의 최적화 ▲수동 계획이 불필요하고 ▲목표에 맞게 전체 차량을 최적화 ▲허브의 전체 관리 및 실시간 추적이 가능하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IMPACT ON(임팩트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