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경영 실무자들을 위한 필독서, Governance 종합 이해 지침서
'ESG Handbook: Basic', 'S in ESG' 에 이은 세 번째 시리즈

사회적가치연구원(나석권 원장)은 ESG 경영 실무자들을 위한 필독서, 거버넌스(Governance)의 개괄적 이해를 돕는 지침서인 <G in ESG> 핸드북을 출간했다고 18일 밝혔다. 

<G in ESG>는 2021년 2월 출간한 <ESG Handbook : Basic>과 지난해 2월 출간한 <S in ESG>에 이은 세 번째 시리즈다. 이번 편은 국내 ESG 및 사회혁신 연구소인 '이노소셜랩 지속가능경영센터(유승권 센터장)'가 집필에 참여해 다양한 사례를 통한 깊이 있는 시선으로 그 완성도를 높였다. 

이 책은 ESG 경영전략을 수립해야 하는 실무자들이 최근 가장 고민하는 ESG전략 중에서 G(거버넌스)에 관한 지침서다. 국내에서 거버넌스에 대한 논의는 금융·투자 입장에서 '지배구조'로 정의되어 이사회의 의사결정 구조라는 한정된 개념에 머물러 있었다. 

이번 핸드북은 이사회를 넘어 경영진, 직원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를 포괄하는 의사결정 구조를 다룬다. 사회책임 경영의 거버넌스에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이해관계자 자본주의 관점의 거버넌스를 다루어 지배구조가 아닌 '의사결정 구조'의 개념을 소개하고 있다.

책의 내용은 거버넌스에 대한 개괄적 이해를 위한 개념부터 관리방법, 가이드라인과 우수 사례를 통해 G(거버넌스)에 대해 체계적으로 파악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거버넌스의 이해 ▲ESG 관점의 거버넌스 관리 ▲ESG 거버넌스 가이드라인 ▲ESG 굿 거버넌스 Point 총 4개의 파트로 이뤄져 있으며 유니레버, 파타고니아, 펩시코 등 대표 ESG 우수 기업들의 실제적인 사례를 확인할 수 있다.

<G in ESG> 핸드북은 SV Hub 사이트(https://svhub.co.kr/)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임팩트온(Impact O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