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은 미의회 건물/픽사베이
사진은 미의회 건물/픽사베이

지난 1년 넘게 진통을 이어오던 바이든의 기후법안이 의회 통과를 앞두고 있다. 이 기후법안이 통과될 경우 과연 미국 소비자와 재생에너지 산업계엔 어떤 영향이 있을지 벌써부터 각종 기대가 무성하다. 

블룸버그는 28일(현지시각) 바이든의 기후법안으로 바뀌는 몇 가지 혜택에 대해서 다뤘다.

지난 수요일 밤 발표된 바이든의 기후 법안은 기후 변화에 대처하기 위한 3700억 달러(480조 원)의 지출을 자랑한다. 여기에는 다양한 세금 공제와 리베이트가 포함된다. 때문에 '2022년의 인플레이션 감소법'이라고도 불린다. 
불과 2주 전까지만 해도 맨친 의원이 "인플레이션이 상승하는 상황에서 기후 조항을 지지하지 않겠다"라며 법안 통과가 절망적으로 전망됐지만, 극적인 협상 소식으로 전 세계를 놀라게 했다. 

이 법안에 따른 지출 계획은 아직 최종적으로 결정난 것은 아니다. 미 상원은 빠르면 다음 주법안에 대한 투표를 해야 한다. 그런 다음 미 하원은 조 바이든 대통령이 법안에 서명하기 전에 이 법안에 동의해야 한다. 

블룸버그는 "현재 작성된 내용으로 보면, 이 법안은 미국이 파리 기후협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큰 발걸음이 될 것이며, 기후 변화에 대처하기 위한 청정에너지 기술과 프로그램에 기록적인 자금을 투입하게 된다"며 "이 자금의 일부는 전기 자동차, 열 펌프 및 가정용 에너지 효율 업그레이드을 장려하기 위해 소비자에게 직접 갈 것"이라고 밝혔다. 

IMPACT ON(임팩트온) 유료 기사 전문은
회원가입+유료회원에게만 제공됩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임팩트온(Impact O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