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현지 시각) 카나리 미디어가 재생에너지 전원의 계통연계 시간을 단축해 주는 스타트업 니라 에너지(Nira Energy)를 소개했다.
니라 에너지는 IT기술로 전력망 내 사용 가능 용량과 계통연계 비용을 분석, 최적의 발전시설 입지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계통연계란 서로 다른 전력계통을 연결하는 것을 뜻한다. 재생에너지 확산으로 소규모 분산 전원이 늘어나면서 계통연계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재생에너지 전원, 송전 인프라 부족으로 공급 못 해…
기존 전력망 내 여유 공간 추적하는 IT업체 등장
최근 글로벌 재생에너지 보급에 가장 큰 난관은 송전을 위한 인프라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무려 1500GW에 달하는 미국과 유럽의 태양광 및 풍력 발전소가 인프라 부족으로 인해 전력망에 연결되지 못하고 있다. 미국 에너지부 산하 로렌스 버클리 국립연구소(Lawrence Berkeley National Laboratory) 또한 1350기가와트 규모의 재생에너지 전력이 계통연계를 위해 대기 중이라고 분석한 바 있다.
근본적인 해결책은 인프라의 확충이다. 실제로 10월 미국 연방정부는 전력망 강화를 위해 35억달러 투자 계획을 발표했다. 영국과 독일 또한 지난 7월 28억유로(약 4조원)를 투자, 전력망 연결 프로젝트에 들어간 바 있다.
그러나 인프라 구축이 완료되기까지는 수년 이상의 시간이 걸린다. 이에 재생에너지 업계는 기존 전력망에서 사용 가능한 송전 용량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중 하나가 IT기술이다. 전력망에서 여유 용량이 있는 지점을 탐색, 새로운 재생에너지 발전 시설을 연결해도 되는지 분석하는 것이다. 만일 여유 용량이 없어 전력망 업그레이드를 해야 한다면, 거기에 들어가는 시간과 비용도 알려준다. 재생에너지 개발업체, 전력망을 유지, 보수하는 인프라 업체, 전력을 유통하는 에너지 업체 모두에게 유용하다.
니라 에너지는 이 분야를 선도하는 미국 스타트업이다.
대규모 전력망업체로부터 전력 흐름 데이터 제공받아…
최적의 재생에너지 프로젝트 입지 선정 가능
2011년 설립된 니라 에너지는 전력망 내 모든 계통연계 지점에서 사용 가능한 용량을 표시해 주는 소프트웨어를 제공하고 있다.
CEO이자 공동설립자인 크리스 아리안테(Chris Ariante)는 “회사 설립 이후 약 50건 이상의 발전원을 전력망에 연결했다”, “풍력 및 태양광 프로젝트 설치를 위한 가장 경제적인 입지 정보도 제공한다”고 밝혔다.
니라 에너지가 전력망 내 여유 공간과 가장 경제적인 프로젝트 입지 탐색이 가능한 배경에는 미국 중서부 독립 송전 운영(MISO, Midcontinent Independent System Operator) 등 대규모 전력망업체들이 있다. MISO는 미국 중서부 15개 주와 캐나다 매니토바주에 전력을 유통하는 대규모 전력망 운영업체다.
기존 전력망으로부터 확보한 송전 현황 데이터를 분석하면, 모든 계통연계 지점에서 사용 가능한 용량을 산출할 수 있다. 이를 활용하면 발전시설 입지로 가장 적합한 지역과 계통연계를 위한 비용 분석까지 가능하다.
카나리 미디어에 따르면, 대부분의 재생에너지 개발업체는 프로젝트 추진을 위해 발전시설 부지 탐색부터 시작한다. 이 작업에만 몇 달 이상의 시간이 소요된다. 부지를 찾아낸 후에도 전문 컨설턴트를 고용, 인근 전력망에 연결하기 위한 비용을 조사해야 한다. 이 작업에도 몇 주 이상의 시간과 수만 달러 이상의 비용이 들어간다.
아리안테 CEO는 “(우리가 제공하는) 전력망 지도를 보면 지역마다 사용 가능한 송전 용량을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활용하면 발전시설 부지 선정에 시간을 낭비할 필요가 없다”고 밝혔다.
소식을 전한 카나리 미디어는 이러한 전력망 추적 기술이 개발업체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며, 재생에너지 산업이 소프트웨어 시장의 새로운 타겟이 되고 있다고 논평했다.
- 독일, 그리드 투자 수익 40% 높이겠다는 에너지법 승인
- 미국, 전력망에 사상 최대 투자… 35억달러 투입된다
- NASA가 검증한 새로운 형태의 송전 방식...재생에너지 통합 및 효율 늘어
- 미국, 전력망 연결 간소화 추진… 재생에너지 공급 속도 내나
- 영국-독일, 28억유로 규모 전력망 연결사업 착공
- 전기차 급증으로 인한 전력망 문제 어떻게 해결하나
- AI로 발전량 예측한다… GE버노바, 재생에너지 최적화 솔루션 출시
- 2023년 태양광 패널 가격 30~40% 하락에도 미국은 15%만 하락
- 덴마크-영국, 세계에서 가장 긴 HVDC 케이블 송전 시작
- 미국 전력망, 싸고 빠르게 늘릴 방법 있는데… 실행 어려운 이유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