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이빙 어스

저: 캐서린 헤이호/ 출: 말하는 나무/ 원가: 22,000
저: 캐서린 헤이호/ 출: 말하는 나무/ 원가: 22,000

저자는 이 책에서 지구가 뜨거워지고 있다는 2만6500가지 독립적인 증거 가운데 핵심적 내용, 기후위기에 대해 거부반응을 보이는 사람들의 심리, 진보와 보수 가치관에 따른 태도, 정보 과잉이 가져오는 역기능 등 기후과학과 관련된 흥미로운 내용들을 위트 있는 글솜씨로 들려주고 있다.

저자의 메시지는 단순 명쾌하다. 중요한 것은 우리가 단지 아는 것에 그치지 않고 작은 행동이라도 실천할 때 진정한 변화와 희망이 다가온다는 것이다. 기후변화는 우리와 아슬아슬하고 신나는 미래 사이에 서 있지만, 우리는 함께 우리 자신을 구할 수 있다고 저자는 강조한다.

저자소개(캐서린 헤이호)

헤이호 교수는 세계 80여 개국에 지부를 두고 있는 미국 환경 비영리기구 네이처 컨서번시의 수석 과학자이며, AI가 꼽은 ‘2024 주목할 인물’, 타임지 가장 영향력있는 인물 100인, UN 지구환경대상, 포춘지 세계의 위대한 지도자에 오른 기후과학자다.

 

탄소배출권 선물시장 투자전략

저: 김태선 /출: 두드림미디어/ 원가: 20,000원
저: 김태선 /출: 두드림미디어/ 원가: 20,000원

이 책은 국내 최고의 탄소금융 전문가인 지은이가 국내 탄소배출권 시장과 탄소금융이 한 단계 도약하기를 바라며 쓴 것이다. 국내 탄소금융이 글로벌 스탠더드에 부합하기 위해서는 매우 다양한 파생상품 거래가 가능해야 하며, 선물거래의 확장성과 유연성은 금융상품 개발과 거래를 촉진시킨다고 말한다. 

국내 탄소배출권 선물시장이 성공적으로 상장되기 위해서는 첫째, 기초자산의 표준화, 둘째 높은 시장 변동성, 셋째, 현물시장의 풍부한 유동성이 필요하고 이에 대한 객관적인 분석과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 

이에 따라 이 책은 파생상품 시장 개요, 반드시 알아야 할 핵심 용어, 탄소배출권 시장 기본적 분석, 탄소배출권 시장 기술적 분석, 탄소배출권 현물이론가격 결정요인, 탄소배출권 선물이론가격 결정요인, 최적 헤징 대응전략 수립, 탄소배출권 선물시장 투자전략, 탄소배출권 상장지수펀드(ETF), 유럽 탄소배출권 시장 운영 경험을 소개하고 있다. 

저자소개(김태선)

국내 유일의 탄소배출권 시장 애널리스트이며 투자 전략가다. 특히 금융공학 노하우를 보유한 최고의 전문가로, 2007년부터 유럽 탄소배출권 시장을 분석해왔다. 국내 탄소배출권 시장 개설 및 거래소 지정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아 환경부 장관상과 한국거래소(KRX) 이사장상을 수상한 바 있다.

동국대학교 경제학 학사, 석사, 박사과정을 모두 마쳤다. 삼성 투신운용 인덱스펀드 운용역, 제일선물 투자공학팀 팀장, 현대선물 금용공학팀 부장을 거치면서 금융공학 및 파생상품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냈다. 현대선물 재직 시절 발간한 《Core Black Box》는 지금도 금융 시장에서 회자되고 있다.

현재 NAMU EnR 대표이사로 재직 중이며, 탄소배출권 시장뿐만 아니라 에너지 포트폴리오 관리 차원에서 수급 요인을 감안한 에너지 시장 분석과 다양한 투자 전략을 연구하는 등 차별화된 최적의 대응 전략을 꾸준히 제시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IMPACT ON(임팩트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