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는 이제 기업의 자산, 부채와 함께 재무를 측정하는 핵심 요소가 되었다.
그러나 ESG 평가가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지는지 아는 사람들은 드물다. ESG 등급은 회사가 지속가능경영 수준에 맞춰 제출한 자료를 토대로 매겨진다. 평가 기관은 ‘탄소 배출량’, ‘이사회 내 성비 비율’ 등의 정보를 취합한 뒤 단일값으로 압축해 기업의 ESG를 평가한다.
ESG 평가가 좋은 기업은 지구와 사회에 좋은 영향을 미친다고 여기기 쉽지만 ESG 평가 항목에 환경과 관련된 내용은 생각보다 적어 문제로 지적되기도 한다. 기업이 얼마만큼의 온실가스와 용수를 배출하고, 근로자에 대한 열악한 대우를 하는지 측정하는 것이 아니라 기후변화나 세계 정세에 따라 회사가 어떻게 대처하는지를 평가한다는 것이다.
MSCI가 언급한 ESG 등급 업그레이드 주요 요소
관련기사
-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블룸버그, 왜 MSCI 강력 비판했나
- 【Trend Insight】 골드만삭스, 블랙록도 MSCI처럼 넷제로 정렬 포트폴리오 분석툴 출시
- MSCI 헨리 페르난데스 대표, "ESG 평가 규제 논쟁, 잘못됐다"
- 【Case Study】 AAA 최고등급 넥스트에라 에너지의 비결... MSCI ESG평가 기준의 관점에서
- 삼성, LG, SK의 추정온도 상승치는 몇도일까? MSCI 웹페이지 공개
- MSCI 보고서... 넷제로 경제로의 전환, 투자자 참여와 포트폴리오 구성은 어떻게?
- 로이터가 본 2021 ESG 투자 총정리
- 인도, “ESG 평가서비스 기관 규제안” 세계 최초로 마련
- 10대 그룹의 임원 성과보수 살펴보니… 한국ESG연구소 보고서
유미지 editor
josee@impacton.ne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