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평가사 피치 레이팅스(Fitch Ratings)는 2025년부터 2050년까지 저탄소 경제 전환에 따른 소매기업의 리스크 노출도를 조사한 ‘기후 취약성 점수(Climate Vulnerability Scores)’를 14일(현지시간) 발표했다.

조사 결과, 기후 위험에 가장 취약한 소매산업은 의류와 내구재 및 가전제품(DGCE)인 것으로 나타났다. 2050년 기준 이들의 기후 취약성 점수는 50점으로 가장 높았으며, 건축 자재(30점), 이커머스(25점), 식품소매(25점)가 그 뒤를 이었다. 

신용평가사 피치 레이팅스는 저탄소 경제 전환에 따른 소매기업의 리스크 노출도를 조사한 ‘기후 취약성 점수'를 발표했다/피치레이팅스
신용평가사 피치 레이팅스는 저탄소 경제 전환에 따른 소매기업의 리스크 노출도를 조사한 ‘기후 취약성 점수'를 발표했다/피치레이팅스

기후 취약성 점수는 투자자들이 기업들에게 기후 전환에 대한 장기적인 전략 마련을 요구하면서 개발되었으며, 피치사는 지난해 전력, 석유, 가스, 화학 분야의 기후 취약성 점수를 처음 발표했다. 

기후 취약성 50점을 받은 의류ㆍ내구재 및 가전제품(DGCE)은 소비자 수요는 일정하지만 2050년까지 수익성을 위협할 수 있는 제품이나 생산 방법을 변경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피치사는 조사 보고서를 통해 모든 산업들은 저탄소 경제 전환에 따라 포트폴리오 및 리스크 관리, 모니터링 및 보고를 수행하기 위한 다양한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 중 “의류, 내구재 및 가전제품(DGCE) 산업이 공급망을 통한 배출량이 증가하면서 기후 전환 리스크가 가장 높다"고 밝혔다.

IMPACT ON(임팩트온) 유료 기사 전문은
회원가입+유료회원에게만 제공됩니다.

저작권자 © 임팩트온(Impact O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