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효율성 솔루션 제공업체 리뎁티브는 데이터 분석을 통해 탄소 배출 및 비용을 줄일 수 있다고 강조한다/ 리뎁티브
에너지 효율성 솔루션 제공업체 리뎁티브는 데이터 분석을 통해 탄소 배출 및 비용을 줄일 수 있다고 강조한다/ 리뎁티브

에너지 효율 솔루션 제공업체 리뎁티브(Redaptive)는 데이터 분석을 통해 탄소 비용 절감을 할 수 있다는 의견을 12일(현지시각) 환경매체 그린비즈를 통해 내놓았다. 

기업 운영에 있어서 데이터 분석이 필수인데 기업이 이를 충분히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리뎁티브는 “대부분의 회사는 에너지 소비량이 비즈니스의 핵심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때문에 에너지 소비량은 물론 탄소 배출량에도 많은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다. 그러나 데이터 분석을 하면 에너지 소비를 관리하면 탄소 발자국을 줄일 뿐만 아니라 많은 비용도 절약할 수 있다”라며 의견을 전했다. 

실제로 리뎁티브는 데이터 분석을 통해 제약회사, 석유 및 가스 기업, 국립은행, 병원 등의 에너지 비용을 줄이는데 일조했다. 최근엔 석유 및 가스 회사의 오래되고 비효율적인 조명을 LED로 업그레이드해 5만7400미터 톤의 탄소 배출을 줄이고 550만 달러(약 71억 7000만원)에 달하는 비용을 줄였다

 

데이터가 비용을 줄일 수 있는 통찰력을 제공할 것

리뎁티브는 데이터가 통찰력을 제공할 수 있는 세 가지 영역이 있다고 말한다. 에너지 사용량과 유지 보수, 운영이다. 에너지 사용량을 데이터화하면 조명이 스케줄대로 꺼지지 않을 때 데이터가 이를 알려줄 수 있다. 이를 통해 한밤중, 아무도 없는 건물에 에너지가 사용되고 있는지 알 수 있다. 

두 번째는 유지 보수다. 냉난방 및 환기장치(Heating, Ventilation, Air conditioning system, HVAC) 시스템을 수리하기 위해 기다리는 것은 비용이 많이 들고 위험할 수 있다. 특히 시스템이 복구되지 않을 경우 더욱 그렇다. 데이터를 활용하면 성능이 저하되기 시작하고 특정 유지 관리 작업을 수행해야 할 때 데이터가 경고 메시지 역할을 할 수 있다. 그러면 사전에 필요한 수리를 수행하고 필요하지 않은 작업에 추가 비용을 지불할 필요가 없다.

예를 들어 대형 자동차 정비소에서는 공기 압축기를 사용하여 차량을 수리하는데 공기 압축기가 고장나면 가게는 자동차를 수리할 수 없고 수익을 잃게 된다. 그러나 공장에서 데이터를 사용하여 공기 압축기를 모니터링하고 성능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한다면 예방 또는 유지 보수를 수행하여 가동 중지 시간을 피할 수 있다. 

세 번째 영역은 운영이다. 투석 센터와 같은 의료기관의 경우, 데이터를 활용하면 비정상적으로 작동 중인 투석기를 쉽게 찾을 수 있다. 같은 시간 동안 2배, 3배 더 많은 전기를 사용하고 있는 기기를 찾아내면 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사용 데이터 분석은 기업에게 통찰력을 제공하고 가동이 되지 않아 생기는 시간의 낭비를 줄이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리뎁티브는 스마트 미터로 에너지 소비량을 세밀하게 측정할 수 있다고 말한다./리뎁티브
 리뎁티브는 스마트 미터로 에너지 소비량을 세밀하게 측정할 수 있다고 말한다./리뎁티브

 

스마트 미터로 데이터를 얻고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어

그렇다면 이 데이터를 어떻게 얻을 수 있을까? 리뎁티브는 에너지 소비량을 세밀하게 측정할 수 있는 스마트 미터를 설치하는 것이 첫걸음이라고 말한다. 데이터 분석 플랫폼과 결합된 에너지 미터는 건물의 에너지 소비에 대한 자세한 그림을 제공하고 탄소 배출량을 줄이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핵심 통찰력을 포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꺼지지 않는 조명 시스템이나 사용하지 않을 때에도 순환하는 냉각 장치 등은 필요한 것보다 더 많은 전기를 소모한다. 에너지 미터를 사용하면 올바른 데이터와 함께 해당 장치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때 이를 표시하고 수리 또는 교체 시기가 되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데이터를 클라우드로 보내 다른 데이터 세트와 통합하여 더 깊은 통찰력을 제공할 수 있다. 인공지능(AI)을 적용하여 데이터를 추가로 분석하고 자동화된 방식으로 에너지 절약을 위한 매우 정확한 권장 사항을 제공할 수 있다. 게다가 올바른 시스템을 사용하면 온라인 대시보드를 통해 실시간으로 에너지 데이터에 액세스할 수 있다. 이 데이터는 에너지 사용을 최적화하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얼마나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고 있고 어떻게 절약할 수 있는지 보여준다. 

리뎁티브는 “지속 가능성을 중시하는 모든 조직은 데이터 분석이 환경적 성과뿐만 아니라 경제적 성과도 높이는데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고려해야 한다”라고 전했다. "이는 전형적인 윈윈 방식이며 모든 것이 데이터에 포함되어 있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IMPACT ON(임팩트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