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에 앱을 깔아서 여행하거나 이동할 때 최적의 이동 경로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다. 그런데 단순히 최적의 이동 경로를 선택할 뿐 아니라 탄소배출권까지 생성해서 추가 수익까지 챙길 수 있는 기술이 나왔다.
밴쿠버에 근거지를 둔 그린라인스 테크놀로지(Greenlines Technology)는 미국 특허청(USPTO)로부터 모빌리티 탄소배출권 생성에 대한 특허 승인을 받았다고 AP뉴스, 비즈니스 와이어, 카본 헤럴드가 최근 보도했다.
그린라인스가 받은 최초의 특허는 글로벌 탄소 시장 내에서 완전히 새로운 지식재산권 범주를 열어 모빌리티 앱 소유자에게 사용자가 창출한 배출량 감소를 정확하게 정량화하고 수익화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이 특허의 미국 특허 번호는 US 11,774,255 B2로 세계 최초로 탄소 배출권을 생성하는 프로세스가 특허를 취득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그린라인스는 "모빌리티 카본 엔진(Mobility Carbon Engine,MCE)"이라는 이름으로 이 기술을 판매하고 있으며, 2019년부터 미국과 캐나다 전역의 60개 이상의 도시에서 앱이 운영되고 있다.
그린라인스의 공동 창업자이자 CEO인 데이비드 올리버(David Oliver)는 “세계 최초의 탄소 배출권 생성 공정에 대한 특허 확보는 그린라인스에게 매우 중요한 순간이다. MCE는 개인의 저탄소 육상, 해상 및 항공 기반 운송 수단 사용으로 인한 배출 감소를 정확하게 정량화하고 인식하기 위한 체계적인 접근 방식을 제공함으로써 개인과 조직이 지속 가능한 대안을 선택하도록 보상하는 포괄적인 프레임워크를 만든다”고 말했다.
올리버 CEO는 “미국 환경보호청(EPA)에 따르면 미국인의 76%가 직장까지 평균 44km를 통근하며, 이로 인해 1인당 연간 탄소 배출량이 4.6톤에 달한다. 미국 통근자 중 10%가 그린라인스의 MCE를 사용하면 탄소 배출량을 약 20% 줄일 수 있다. 이는 미국의 운송 배출량을 연간 2400만 톤까지 줄일 수 있는 잠재력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덧붙였다.
세계자원연구소(WRI)는 교통 배출이 전 세계 온실가스 배출의 약 24%를 차지하며 미국의 주요 배출원이라고 보고한 바 있다.
그린라인스의 특허는 여행 계획 애플리케이션, 개인 이동성 제공업체, 대중교통기관 등과 같은 업체가 지속 가능한 교통 선택을 장려하고 촉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올리버 CEO는 계속해서 "이 특허는 개인 이동성에서 발생하는 탄소 배출뿐만 아니라 드론 배달을 포함한 음식 및 패키지 배달로 인한 배출도 다루고 있다"고 덧붙였다.
앱으로 생성한 탄소배출권을 자발적 탄소시장에 판매, 수익 창출
그린라인스의 특허 기술인 MCE를 사용하는 방법은 단순하다. 그린라인스의 홈페이지에 회원 가입하고 앱을 다운로드 한 뒤 다른 앱처럼 사용하면 된다.
환경친화적이고 배출이 적은 이동 방법을 선택하면 탄소배출권이 생성되고 금액까지 바로 확인할 수 있어서 편리하다.
MCE 를 사용하면 탄소 상쇄량이 실시간으로 생성되고 공인된 제3자가 검증하므로 개인이나 조직은 배출 절감량을 현금으로 쉽게 바꿀 수 있다. 상쇄 인증서는 일반적으로 자발적 탄소시장에서 탄소 상쇄/신용장으로 탄소 시장에서 판매될 수 있다.
MCE(Mobility Carbon Engine)는 정기적으로 통합 프로젝트 모니터링 데이터를 생성하며, 이 데이터는 검증기(VVB)의 타사 검증을 통과하는 데 필요하다. 이 데이터는 탄소배출권을 발행하는 데 사용되며, 이후 모빌리티 플랫폼을 통해 시장에서 거래될 수 있다. 이를 통해 플랫폼은 사용자에 의해 발생하는 배출 감소를 수익화하고 사용자가 지속 가능한 운송 수단을 선택할 수 있도록 재정적 인센티브를 제공할 수 있다.
그린라인스의 이동성 탄소 엔진(MCE)은 운송 부문에서 배출가스 감축을 수익화하는 강력한 도구다. MCE는 ISO 14064-2에 따라 개발된 그린라인스의 독자적인 방식(Modal Shift Optimization GHG Quantification)으로 구동된다.
이를 통해 MCE가 생성하는 앱 기반 탄소 상쇄가 가장 높은 기준을 충족하고 다른 상쇄 프로젝트에 비해 시장에서 더 높은 가격을 얻을 수 있다.
현재는 북미에서만 운영 중이나 EU 등으로 확장할 예정
상쇄 프로젝트가 명확하고 검증 가능한 기준선을 갖도록 하기 위해, MCE는 대중교통, 차량 호출, 택시, 전자 스쿠터 및 페달 자전거를 포함한 대부분의 육상, 수상 및 항공 기반 운송 모드에 지역 프로젝트 및 기준 배출을 사용한다.
MCE는 또한 프로젝트에서 발생하는 배출 감소량을 추적하고 검증할 수 있는 강력한 모니터링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배출 감소량은 제3자에 의해 독립적으로 검증된다.
MCE는 상쇄 프로젝트가 명확한 환경적 이익을 가지며 환경이나 지역 사회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지속 가능한 운송을 지원하고 운송 부문에서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고안됐다.
MCE는 또한 상쇄 프로젝트가 투명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보장하고, 발생하는 배출 감소량, 모니터링 및 검증 프로세스, 상쇄 수익의 사용 등을 포함한 프로젝트에 대한 정보를 공개하고 있다.
그린라인스는 북미 지역을 넘어서 전 세계에서 이 기술을 활용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회사는 유럽 연합을 포함한 다른 관할권에서 MCE에 대한 특허 신청을 시작하여 지속 가능한 관행을 글로벌 현실로 만들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