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데일리 ESG 정책_25.9.5.
1. APEC 중소기업 장관회의 연계, ‘2025 기후테크 스타트업 서밋’ 개최
중소벤처기업부(장관 한성숙, 이하 중기부)는 「APEC 중소기업 장관회의*(이하 중소기업 장관회의)」의 공식 연계행사로 카카오임팩트(이사장 류석영), 소풍벤처스(대표 한상엽)와 함께 ‘2025 기후테크 스타트업 서밋’(9.4~9.6)을 제주국제컨벤션센터 삼다홀 등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기후테크 스타트업 서밋은 2022년에 시작되어, 2023년부터 카카오임팩트와 소풍벤처스의 공동 주최/주관으로 매년 제주에서 개최하며 올해 4년차를 맞이했다. 지난 3년간 166개 기관 284명 이상이 참여하여 국내 최대 규모의 기후 AI 전문 서밋으로 자리 잡았다.
이번 서밋은 기후테크 분야의 혁신 스타트업과 글로벌 투자자, 대기업, 정부 및 정책 전문가 등 약 150명이 한자리에 모여, AI와 기후테크의 결합을 통해 기후위기를 효율적으로 해결하는 시스템 전환을 함께 논의할 예정이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AI 반도체 유니콘 기업 리벨리온 박성현 대표의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기후AI 기술의 재정립’ 주제의 기조연설을 시작으로, ▲기후위기 관련 동향 ▲ 기후관련 자본의 흐름 ▲기후테크 스타트업 지원정책 기반 ▲ 생성형 AI시대 기후를 위한 기술생태계의 구성 등에 대한 심도 깊은 논의가 이루어질 예정이다.
또한, 국내외 유망 기후테크 스타트업과 투자기관이 대거 참여해 글로벌 투자 트렌드와 정책 협력 사례를 소개하고, 각국의 기후대응 전략과 연계된 기술 상용화 가능성도 심층적으로 논의한다. 이를 통해 한국 스타트업이 해외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APEC과 함께 글로벌 기후테크 생태계와의 연결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2. 탈플라스틱 순환경제로의 전환, 제17회 자원순환의 날
환경부(장관 김성환)는 9월 5일 오후 김제실내체육관에서 ‘제17회 자원순환의 날’ 기념식을 개최한다.
환경부는 2009년부터 매년 9월 6일*을 ‘자원순환의 날’로 지정하여 ‘순환경제사회’로의 전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생활 속 자원순환 실천의 중요성과 의미를 널리 알리고 있다.
올해 자원순환의 날 기념식 주제는 ‘탈플라스틱, 지구를 위한 약속’이다. 일회용품 등 과도한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고 탈플라스틱 실천을 국민과 함께 다짐하자는 의미를 담았다.
이날 기념식에서는 ▲자원순환 선도 및 감량 ▲순환경제사회 전환 기반 마련 ▲포장재 및 일회용품 감량 ▲순환골재 우수활용 ▲음식물류 등 폐기물 관리 분야에서 두각을 보인 유공자에게 정부포상을 수여한다.
기념식과 함께 국민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각종 행사도 진행된다. 환경부는 분리배출 인식 개선 및 동참을 위한 체험활동을 진행하고, 탈플라스틱 실천 서약 시 다회용컵을 활용한 음료를 제공하며, 전기 청소트럭을 전시하는 등 시민참여형 각종 체험관(부스)을 운영하여 주요 정책을 홍보할 계획이다.
특히, 올해는 ‘김제 자원순환 새로보미 축제’와 연계하여, 김제실내체육관 주차장과 김제시민문화체육공원에서 9월 5일 오전 10시부터 ▲폐자원을 이용한 친환경 제품·작품 전시 ▲새활용 제품 만들기 체험 ▲분리배출 교육 등 다양한 부대행사가 열린다.
자원순환 실천 플랫폼(recycling-info.or.kr/act4r)에서는 탈플라스틱 실천 서약 및 실천 모습 인증 등 일상 생활에서 플라스틱 사용 줄이기 실천을 독려하기 위한 운동(캠페인)이 9월 10일까지 이어서 진행된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김정관, 이하 산업부)는 9월 4일(목) 서울 코엑스마곡 컨벤션센터에서 한국산업기술진흥원, 한국산업기술시험원, 한국산업지능화협회와 함께 「제3차 산업AI국제인증포럼 총회」를 개최했다.
산업AI국제인증포럼은 국내외 시험·인증기관, 연구기관, 민간기업이 함께 참여하는 민·관 협력 플랫폼이다. ’23.6월 제1차 포럼에서는 국제표준(ISO/IEC)에 부합하는 시험·인증 체계를 구축해 국내 인증서만으로도 해외 시장에서 인정받을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이후 ’24.6월 제2차 포럼에서는 국내 최초로 ㈜현대오토에버가 ‘산업AI 인증서’를 발급받았고, 참여기관도 17개에서 23개로 확대하여 기반을 강화하는 성과를 거뒀다.
이번 3차 포럼에서는 산업AI국제인증 시험·평가기관 7곳*에 대한 지정서 및 현판 수여식이 진행되었다. 이들 기관은 ‘산업AI인증서’ 발급에 필요한 ▲머신러닝 분류 성능(ISO/IEC TS 4213) ▲AI 시스템 품질평가(ISO/IEC TS 25058, 25023) ▲AI 시스템 신뢰성(ISO/IEC TR 24028) 등 3개 분야에 대한 시험·평가를 담당한다. 전국에 7개 기관을 신규 지정함으로써 AI기술 확산과 산업계 인증수요 증가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산업AI국제인증 보급 확대와 경쟁력 제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데일리 ESG정책 브리핑】중남미와 통상 네트워크 확대 및 공급망 협력 강화방안 논의
- 【데일리 ESG정책 브리핑】탄녹위, 탄소중립을 위한 범국가 프로젝트 상반기 기업 21개 선정
- 【데일리 ESG정책 브리핑】'25년 상반기 해상풍력 경쟁입찰 결과 발표
- 【데일리 ESG정책 브리핑】산림청, 베트남 국외산림탄소축적증진사업(REDD+) 민관협력 첫발
- 【데일리 ESG정책 브리핑】정부 조직 개편안 발표
- 【데일리 ESG정책 브리핑】외교부, 제5회 월경성 대기오염 대응 국제포럼 개최
- 【데일리 ESG정책 브리핑】정부, 2035년 온실가스 67% 감축안…대국민 공개 논의 착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