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록이 보고서를  통해 시장이 아직 초기라 넷제로 전환 비용을 책정할 수 없다고 전했다./ 블랙록 
블랙록이 보고서를  통해 시장이 아직 초기라 넷제로 전환 비용을 책정할 수 없다고 전했다./ 블랙록 

블랙록이 넷제로 전환 가격에 대한 내용을 담은 보고서를 내놓았다.

보고서에 따르면 넷제로 전환 시장이 초기 단계에 있으며, 저탄소 생산 방식으로의 전환은 향후 몇 년 동안 변동성과 인플레이션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블랙록의 2022년 중기 전망, 불안정한 미래로 돌아가야할 것

블랙록은 2022년 중기 전망 보고서인 '불안정한 미래로 돌아가기(Back to a Volatile Future)'를 발표했다. 보고서는 꾸준한 성장과 인플레이션의 장기화는 끝났고, 투자자들은 팬데믹에 의해 촉발되고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악화된 장기 변동성과 높은 인플레이션을 감안해 포지셔닝해야 한다고 말했다.

블랙록은 “전환 과정에서 원자재가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것을 보고 투자자들이 화석 연료와 지속 가능한 자산 모두에 대해 낙관적일 수 있다. 그러나 우리는 전환 과정에서 원자재의 핵심 역할에 주목했고, 연구를 통해 사회적 선호도를 변화시키는 것이 향후 몇 년 동안 지속 가능한 자산에 수익 이점을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라고 전했다.

 

시장이 아직 초기라 넷제로 전환 가격 정할 수 없어

블랙록은 향후 몇 년 동안 "2050년까지 탄소 배출량 제로에 도달하기 위한 전환은 팬데믹과 유사한 부문별 혼란을 일으킬 것"으로 전망했다. 고탄소 생산 방식에서 탄소 제로 생산 방식으로의 전환하는데 필요한 정책이 아직 부족하고, 경제가 필요로 하는 탄소 집약적 생산량에 대한 공급 부족으로 인해 높은 가격이 초래될 것을 이유로 들었다.

보고서는 '변동성 대비' 및 '인플레이션과 함께 살기'와 함께 3가지 핵심 투자 주제 중 하나로 '넷제로를 위한 포지셔닝'을 제시하면서, "시장이 아직 초기라 기후 변화에 대한 전환 비용을 완전히 책정할 수 없다"고 전했다. 이어 기술 개발, 사회적 선호의 변화, 그리고 기후 변화의 인적 및 경제적 비용이 명확해짐에 따라 가속화될 것이라고 전했다.

블랙록은 앞으로 화석연료 자산보다 친환경 자산이 수익을 남길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블랙록 
블랙록은 앞으로 화석연료 자산보다 친환경 자산이 수익을 남길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블랙록 

 

이미 친환경화된 기업 또는 탄소 집약적 기술 기업에 투자하라 조언

블랙록은 이어 투자자들이 넷제로 전환에 노출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을 제시했다. 여기에는 더 나은 결과를 내기 위해 지속 가능한 방법을 추진 중인 친환경 기업 또는 전환에 꼭 필요한 광물과 같은 전환 관련 재료, 장비 및 서비스를 갖춘 탄소 집약적 기업에 투자하는 방법 등이 있다.

블랙록의 포트폴리오 매니저이자 천연자원, 기초자산 분야 담당자인 올리비아 마컴(Olivia Markham)은 “친환경적이고 전력을 기반으로 한 환경을 만들기 위해 엄청나게 많은 금속을 필요로 하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태양광 및 풍력 발전 설비를 만드는 등 친환경 에너지로 전환하기 위해선 금속이 필요한 것을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

이어 “신뢰할 수 있는 전환 계획이 있는 고탄소 배출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 투자자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고, 전환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충격을 완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임팩트온(Impact O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