펩시는 2030년까지 탄소중립 농업 관행을 전 세계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펩시
펩시는 2030년까지 탄소중립 농업 관행을 전 세계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펩시

 

지난 26일(현지시간) 펩시는 2030년까지 식품 생산에 필요한 700만 에이커의 경작지에 탄소중립 농업(Positive Agriculture)을 확대적용하기로 발표했다. 이는 100%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농작물, 식재료, 핵심 연료를 조달받아 최소 300만 톤의 온실 가스 배출을 제거하는 것이 목표다.

펩시코 유럽 농업 책임자인 데이비드 윌킨슨(David Wilkinson)은 “우리는 선언보다는 ‘행동’을 즉각적으로 취할 것을 결정했다”면서 “지난 10년 이상 농부들과 협력하면서 재생 농업이 토양과 농부 수확의 질을 향상시켜줄 수 있다는 것을 목격했기에 재생 농업을 확대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유엔식량농업기구(FAO)에 따르면, 농업, 임업 및 기타 토지 이용으로 인해 탄소 배출이 전 세계 배출량의 24%를 차지한다. FAO는 농업 관행을 지속가능하게 개선하지 않으면 2050년까지 전 세계 토양의 90% 이상이 퇴화 혹은 침식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에 글로벌 식품 분야에서 ‘재생 농업’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재생 농업은 작물재배, 무경간 농법, 작물 회전, 혼합 농업, 스마트 농업 기술 등을 활용해 대기 중 탄소를 줄이고 토양 건강과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방식이다. 즉, 화학 비료에 대한 의존도를 낮춰 환경 영향력은 줄이면서 농업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기업들도 농업과 농민 지원에 초점을 맞춘 재생가능한 농법을 도입하기 시작했으며 투명한 실행 계획을 세우고 있다. 

 

재생가능 농업 도입 및 측정

펩시의 과학기반 지속가능한 농업 측정/펩시
펩시의 과학기반 지속가능한 농업 측정/펩시

펩시는 지난 10년 간 60개국의 농부들과 협력해 지속가능한 농업 프로그램(Sustainable Farming Program)을 운영해왔다. 미국에서는 8만5000에이커 이상의 농가에 농작물을 직접 심었고, 토양 탄소 배출을 포함한 농가 내 온실가스 배출량이 최대 38%까지 순감소했다. 2021년 말까지 50만 에이커 이상의 미국 농지와 전 세계 350개 이상의 농가에 재생농업 프로그램을 적용할 예정이다.

펩시는 ‘농업과 사회∙환경 영향력에 대한 데이터를 구축하는 것’을 핵심으로 보고있다. 세계야생생물기금(WWF)와 협력해 재생·복원농업 시스템 및 수질 토양 개선을 위한 과학기반 물 목표 설정 방법을 개발할 예정이다.

데이터를 얻기 위해 펩시는 농업 예측 기술에 투자했다. 대표적인 기술의 예는 감자 밭에 활용된 아이크롭(iCroo) 기술이다. 이는 토양과 물을 적게 사용하면서 농작물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 네덜란드 와게닝겐 대학교와 협력하여 개발했으며, GPS, 위성기술, 모니터링 경보 등 다양한 도구를 활용해 농업 생산성 및 환경 영향력에 관한 데이터를 수집 및 통합했다.

윌킨스 책임자는 “데이터와 측정 도구를 활용해 농부들이 농업의 생산성과 재생가능성을 측정해 화학 비료에 대한 의존도를 낮출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화학물 및 물 관리

펩시는 배출량을 70%까지 줄이면서 영양분이 풍부하고 저탄소 비료를 생산하는 기술을 활용해 스낵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지난해부터 영국 농민들과 함께 시범 운영해 폐 감자 껍질로 감자를 재배생산했으며, 재배된 감자는 영국 펩시의 감자칩 제품 중 하나인 워커스(Walkers)로 제작된다. 2022년부터 감자 작물 생산을 확대할 예정이다. 

나아가 농약, 화학 살충제, 비료 등 화학 물질도 적극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글로벌 살충제 위원회를 설립하여 살충제 문제를 모니터링 및 평가하고 관련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회사 정책과 프로그램도 추진하고 있다.

홍수, 가뭄 등 예기치 않은 자연재해가 발생하면서 농부들은 이에 적절히 대응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펩시는 계절 및 날씨 예측 데이터를 기반으로 적시적에 대응할 수 있는 기술을 제공했다. 농부들은 날씨, 온도 등 기후 데이터 분석을 통해 물 및 농업 재배 관리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다.  스페인 농부들은 날씨 예측 프로그램을 도입해 물 관리의 정확도를 48%에서 93%로 향상시켰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임팩트온(Impact O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