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1일 영국 콘월에서 개최된 G7 정상회의에서는 ESG 이슈와 관련된 다양한 합의와 공식선언들이 이어졌다. G7 정상회의에서 ESG에 남긴 주제들은 ▲기후공시, TCFD로 통합 및 의무화 ▲위구르 인권탄압과 지속가능한 공급망 ▲탄소국경세 대응 위한 기후클럽 공식화 ▲개발도상국 탈탄소 자금 지원으로 정리해볼 수 있다.

▲기후공시, TCFD로 통합 및 의무화

G7 재무장관들은 TCFD의 권고에 따라 기후보고를 의무화한다는 합의에 동의했다. 최종 성명을 통해 “시장 참여자들에게 의사결정에 유용한 일관된 정보를 제공하도록 TCFD 의무화 방안을 지지한다”며 “의무화는 기후변화를 저지하기 위해 민간 금융을 동원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며, 넷제로 약속을 달성하기 위해 정부 정책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힌 것이다.

G7에서 합의가 이뤄진 만큼, G20 정상회담에서는 기후 리스크 공시 의무화 논의가 추가적으로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 11월 COP26에서 기후 리스크 공시 관련 국제 협정도 예상된다.

전 미국 SEC 책임자인 메리 샤피로는 FT와의 인터뷰를 통해 “이번 G7의 기후 리스크 공시 의무화 지지선언이 중요한 이유는 전 세계가 기후 위험을 생존 문제로 인지하는 걸 확인할 수 있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샤피로는 “5년 전 TCFD가 시작됐을 때만 해도 기후가 재정적 위협으로 번질 수 있다는 점은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며 기후를 실존하는 위협으로 인지했다는 점에서 확실한 진전이 있었다고 평했다.

다만 구체적인 시기와 TCFD 공시를 의무화할 준비가 되어 있는지가 관건이 될 전망이다. 홍콩, 영국, 뉴질랜드, 스위스 등은 TCFD 공시를 의무화할 것이라 밝힌 바 있다. 11월 COP26에서 국제 협정 등 진전된 논의가 있을 경우, 더 많은 국가들이 참여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와 같은 기후공시 의무화 움직임에 프레임워크 주도권 싸움은 11월 COP26 이전 결판 날 것으로 보인다. 현재는 G7이 합의한 TCFD와 IFRS 재단의 비재무정보 보고와 유럽의 비재무정보 보고 방침(EFRAG)이 주도권 쟁탈전 중이다. ECB의 크리스틴 라가드 회장은 “TCFD는 약한 규제”라며 “유럽연합은 G7보다 공시에 앞서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도 결국 “같은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는 것”이라고 덧붙였다는 점에서, 기후 공시 의무화 시간은 빠른 시일 내 다가올 것으로 점쳐진다.

 

▲위구르 인권탄압과 지속가능한 공급망

G7 국가들은 강제노동과 인권침해 논란이 불거지는 중국 신장 위구르 지역을 공급망에서 배제하는 것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했다. G7 국가들은 공식 성명을 통해 “신장의 농업, 태양, 의류 분야에서 강제노동이 벌어지고 있다는 걸 확인했다”며 “우리는 우리의 공급망에서 강제노동 등이 발생하고 있다는 것에 유감을 표하고 있으며, G7 국가들은 모든 글로벌 공급망들이 강제노동에서 자유로워야 한다는 것에 동의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모든 형태의 강제동원 근절을 위한 협력 강화와 집단적 노력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번 발표로 지속가능한 공급망이 다시 주요 이슈로 떠오르면서, 스웨덴 의류 제조사 H&M, 스페인 인디텍스(ZARA 보유)의 공급망 논란이 재점화됐다. H&M과 인디텍스는 신장 위구르 지역으로부터 면화를 공급 받아왔는데, 미국의 신장지역 면화 수입 금지로 면화 수급에 문제를 겪은 바 있다.

G7의 공동성명으로 인권단체들은 “블랙록, 캐피털 그룹, 베일리 기포드 등 자산운용사들은 인디텍스가 신장 위구르 지역의 강제노동을 근절하도록 압박해야 한다”는 서한을 보냈다. 그러면서 인디텍스의 주주총회에서 이 점을 고려해 줄 것을 강조했다. 신장 위구르가 다시 도마 위에 오르면서, 패션 업계들은 자사의 공급망을 다시 들여다보고 있다.

 

▲탄소국경세 대응 위한 기후클럽 공식화

이번 G7 정상회의에서는 탄소 누출(leakage) 문제 또한 중요 의제로 논의됐다. 탄소 누출이란 탄소로 인한 재정적 부담이 커져 EU를 벗어난 역외로 생산기지를 옮기는 경우를 일컫는다. 자국 산업이 역외로 누출될 경우, 산업 자체가 붕괴돼 자체 경쟁력을 잃을 수도 있고 일자리도 감소될 우려가 있기 때문에 EU의 요청으로 이 논의가 테이블에 올랐다.

이에 G7 정상들은 탄소 누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협력할 것을 약속했다. G7은 공동성명을 통해 “탄소 누출의 위험성을 인식하고 있으며, 이 위험을 해결하고 파리협정에 따른 우리의 약속과 무역 관행을 일치시키기 위해 협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탄소에 가격을 매기는 정책이 탈탄소 경제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이는 EU가 추진 중인 탄소국경조정세(CBAM)에 대한 정당성을 확보하기 위한 포석으로 해석할 수 있다.

 

▲개발도상국 탈탄소 자금 지원

G7 정상들은 중국의 경제영토 확대 구상인 ‘일대일로’에 맞서 개발도상국의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인프라 구축 투자 계획을 발표하기도 했다. 유라시아 일대를 연결하고 협동하도록 하는 일대일로를 견제하기 위해 개발도상국에게 연간 1000억달러의 기후변화 대응 재원을 제공하고, 기금 확충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것이다.

‘세계를 위한 더 나은 재건(build back better for the world)’ 계획은 개발도상국들에게 풍력발전소와 철도 같은 저탄소 프로젝트 자금을 제공한다는 걸 골자로 한다. 민간 부문 뿐 아니라 다자간 개발 은행의 기후 자금을 활성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기후정상회담 등을 통해 논의된 것보다 더욱 광범위하게 지원책을 마련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동시에 중국에 인권 탄압과 관련한 제재 수위를 올리는 것에 동의했다.

다만 환경단체들은 계획의 자금 조달 및 세부 이행 계획이 부족하다며 공허한 약속에 불과하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이번 주말 열리는 콘월회담에서 독일, 캐나다, 일본, 이탈리아는 새로운 기후기금 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임팩트온(Impact O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