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형모듈형원전(SMR) 기술을 개발하는 엑스 에너지의 홈페이지.
 소형모듈형원전(SMR) 기술을 개발하는 엑스 에너지의 홈페이지.

1. 아마존이 지원하는 엑스-에너지, 소형모듈형원전(SMR) 기술 위해 7억달러 조달

미국의 원자로 및 핵연료 기술 개발 업체 X-에너지가 소형모듈형원전(SMR) 기술 개발 가속화를 위해 7억달러(약 1조원) 규모의 시리즈 C-1 투자를 유치했다고 6일(현지시간) 발표했다. 

이번 투자에는 세그라 캐피탈 매니지먼트, 제인 스트리트, 아레스 매니지먼트 펀드, 에머슨 컬렉티브 등이 새로 참여했다. 기존 투자자인 아마존의 클라이메이트 플레지 펀드를 비롯해 시타델 창업자 겸 CEO인 켄 그리핀 관계사 등도 이번 라운드에 참여했다.

2009년 메릴랜드주에서 설립된 X-에너지는 조달한 자금을 원자로 설계 및 인허가 완료, 테네시주 오크리지의 TRISO-X 연료 제조시설 건설에 투입할 계획이다. X-에너지의 Xe-100 SMR은 각 원자로 유닛당 80MW의 전력을 생산할 수 있으며, 도로 운송이 가능한 모듈형 설계로 건설 기간 단축과 비용 절감이 가능하다는 것이 회사 측 설명이다. 

한편 X-에너지는 아마존과 협력해 2039년까지 미국 전역에 5GW 이상의 신규 발전 프로젝트를 추진할 계획이다. 개발, 인허가, 건설을 위한 직접 투자와 장기 전력구매계약을 통해 아마존 시설의 전력 수요를 충당할 예정이다. 

IMPACT ON(임팩트온) 유료 기사 전문은
회원가입+유료회원에게만 제공됩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IMPACT ON(임팩트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